📈 베트남 경제 부상, 경제성장률 목표 초과 달성하다
베트남은 2024년 경제성장률 목표를 초과하며 놀라운 성과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경제 성장의 주된 요인으로는 크게 3가지가 손꼽히고 있습니다.
🏢 제조업 및 서비스업의 균형 있는 성장 & 산업 및 건설 부문의 높은 기여
2024년 10월 산업생산지수(IIP)는 전년 동기 약 7%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2024년 1~10월의 산업생산지수 누적 증가율은 8.3%를 기록했으며, 제조업 구매자관리지수(PMI)는 9.6% 증가, 전력 생산 및 배급은 10.3% 증가했답니다. 또한, 2024년 10월 기준 신규 설립 기업 수는 14,200개로, 전월 대비 26.5%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지난 3개월 간 감소세를 보여왔던 만큼 이러한 증가세를 긍정적인 신호로 바라볼 수 있겠습니다.
(출처: 베트남 통계청)
✈️ 관광업 회복
편리해진 비자 정책과 관광 촉진 활동의 강화로, 베트남 방문 관광객 수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베트남 통계청은 2024년 목표치인 ‘관람객 수 1,800만 명 유치’를 달성할 수 있을 거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출처: 베트남 통계청)
🛳 무역 성장
연말 일부 시장에서 소비 수요가 증가하면서, 상품 수출입이 높은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베트남 통계청)
세계 경제기관의 전망은?
세계 경제기관의 긍정적 전망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베트남은 2025년 목표로 7.0%~7.5%의 경제성장률을 수립하며 계속해서 고성장을 향해 달려갈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지 출처: https://weekly.khan.co.kr/khnm.html?mode=view&art_id=202411221530011&code=117)
자료 제공 by. 김준용
원문 출처: https://weekly.khan.co.kr/khnm.html?mode=view&code=117&artid=202411221530011
🏢 한국 컨소시엄, 베트남 내 첫 ‘한국형 산업단지’ 준공
한국 컨소시엄이 베트남에 143만 1000㎡(43만평) 규모의 한국형 산업단지인 ‘흥옌성 산업단지'를 조성하였습니다. 흥옌성 산업단지는 LH,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KBI건설, 신한은행으로 구성된 한국 컨소시엄이 베트남 기업과 함께 조성한 산업단지로, 한국 기업의 베트남 진출을 돕는 수출 기지로서 역할할 예정입니다. 산업단지는 한국 중견기업과 글로벌 기업을 유치해 원스톱 행정·금융·세무 서비스 등을 지원할 예정이며, 현재 한국 기업 20여 곳이 입주 계약을 체결했다고 합니다.
산단이 준공된 흥옌성은 하노이 동남쪽에 위치해있으며, 하노이의 노이바이 국제공항 및 북부 최대 물류 거점인 하이퐁 항구와 인접해 있어 물류 및 생산 활동을 위한 최적의 위치로 손꼽히는 지역입니다. 흥옌성은 13.4%라는 높은 경제 성장률을 달성하며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지역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최근 흥옌성 출신 인사들의 정치적 영향력이 증가하고 있어 지역 개발이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 컨소시엄(Consortium)이란?
컨소시엄(Consortium)은 특정 프로젝트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기업, 조직, 혹은 기관이 구성하는 협력체를 뜻합니다. 정부나 공공기관이 추진하는 대규모 사업에 여러 업체가 한 회사의 형태로 참여하는 경우, ‘컨소이엄'이라고 표현하곤 합니다. 일반적으로 컨소시엄은 주사업자를 중심으로 크고 작은 업체들이 참여함으로써 구성됩니다. 증권업계에서는, 공사채, 주식 등 유가증권의 발행액이 지나치게 커 증권 인수업자가 단독으로 인수하기 어려울 때, 이를 매수하고자 다수 업자들이 공동으로 창설하는 인수조합을 ‘컨소시엄'이라 일컫습니다.
🎉 산단 준공 기념행사가 열리다
지난 11월 23일, 국토부 수주지원단은 산업단지 준공을 기념하는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행사에는 박상우 국토부 장관, 쩐 꾸옥 반 흥옌성 성장이 행사에 참여했는데요. 박 장관은 “한국 공공기관과 민간 기업이 ‘원 팀’을 이뤄 산단을 성공적으로 조성한 것은 매우 뜻깊다”는 축사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행사에서 LH와 흥옌성은 제2산단 개발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는데요. 국토부와 LH는 흥옌성이 제안한 후보지 4곳을 검토해 추가 산단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MOU(Memorandum of Understanding)란?
MOU(Memorandum of Understanding)는 국가 간의 서면 합의로, 법적 구속력을 갖는 조약과 같은 효력을 지닙니다. 국가 간 체결되는 MOU의 경우 외교적 구속력을 지니고 있는 반면, 민간기업 간의 MOU는 법적 강제성이 없습니다. 이에 본 계약서에 명시된 내용과 달라질 수도 있으나, 타당한 근거 없이 MOU 내용을 어길 경우 도덕적 비난이 따르게 됩니다.
박닌성 동남신도시 개발
지난 11월 25일, 박닌성에 한국 판교신도시와 유사한 약 8㎢ 규모의 신도시를 조성하는 베트남 동남신도시 조성 협력 민관협의체 예비협약이 체결됐습니다. 국토부와 LH는 신도시 조성을 위한 시장 조사와 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에 있으며, 현지 기업과 협력해 민관 컨소시엄을 구성할 예상이라 밝혔습니다.
동남신도시 개발을 두고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건설 인력, 자재, 설비, 엔지니어링, 그리고 스마스시티 관련 업계까지 패키지 진출이 가능해 산업 전반과 고용에 막대한 전·후방 파급효과가 기대되는 만큼 K-신도시 수출의 우수한 선례가 될 것"이라는 의견을 전했습니다.
자료 제공 by. 유다현
원문 출처: https://www.yna.co.kr/view/AKR20241124002700084?input=1195m
🌐 베트남 디지털 경제 360억 달러…두자릿수 성장세 보여
2024년 베트남 디지털 경제 시장 규모가 약 360억 달러로 추정되며, 전년 대비 16%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베트남 디지털 경제의 핵심 부분인 B2C 전자상거래 시장 역시 전년 대비 18% 성장할 전망이며, 2030년 전자상거래 총상품거래액도 900억~2,000억 달러를 달성하며 디지털 경제의 발전을 지속 견인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총상품거래액(Gross Merchandise Value)이란?
총상품거래액(Gross Merechandise Value)은 전자상거래 업체에서 특정 기간 동안 상품이 거래된 총 거래액, 이른바 ‘총 상품 판매량’을 의미합니다. 이떄, 전자상거래란 인터넷 상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재화와 서비스 거래를 뜻하며, 거래액이 많다는 것은 많은 소비자가 해당 플랫폼에서 물건을 구입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베트남 디지털 경제의 과거와 미래
(출처: 2024년 동남아 디지털경제 보고서)
자료 제공 by. 신민재
원문 출처: https://www.insidevina.com/news/articleView.html?idxno=29378